티스토리 뷰

 

글만 봐도 이해가 가는 분들만 보세요. 사진을 보며 따라하는 내용은 다음글에 소개를 하겠습니다.

암흑과 같은 시간이 하루가 지났습니다. 근래 '이 사이트는 보안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많이 보이시죠. 친구가 보안연결을 얘기할 때 무관심하게 들었는데... 얼마전부터 시작한 두번째 블로그의 검색노출이 되지 않아 하루가 홀딱 가버렸습니다. 글 몇개 쓰지 않았는데도 수익이 조금씩 잘 나오던 건데 ...누락되는 글이 조금씩 보이더니 나중에는 수명을 거두기 시작하고 있었는데 숫자 '0'을 보는 순간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1.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접속했습니다. 이후 바로 웹페이지 수집을 했습니다. 나중에 알았는데 이거 할게 아니더군요. 네이버검색란에 ' https, ssl 인증서 설치' 이런 방법을 이야기 하는 글들이 있는데 이것도 무시하면 됩니다. 보안연결은 티스토리 운영자는 로그인 후 설정페이지에서 원클릭으로 끝나는 일입니다.  https 바로 바뀐다는 이야기죠.

 

 

 

 

 

2. https:// 버젼으로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사이트(블로그)등록, rss, 사이트맵 재설정합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티스토리 설정에서 보안 연결 먼저 합니다. 이후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해당 주소를 등록하고 '연동사이트'까지 몽땅 등록합니다. 다 등록되었으면 그중에서 메인사이트 요청항목에서 rss 등록하시 사이트 등록합니다. 사이트등록 이전에 www.web-site-map.com 접속하셔서 사이트맵을 생성합니다.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데는 약 5분이상 10정도걸리며, 1000개 넘는 글을 쓰시는 분들은 잘 모르겠네요.

 

3. 사이트맵을 생성되면 다운받아서 자신의 웹페이지(블로그)에 올립니다. 사이트맵에 마우스 우클릭을 통해 URL 정보를 얻어서 웹마스터도구로 오셔서 사이트등록 란에 입력하시면 됩니다. 등록 이후 구글에도 적용해야 하니 기억하시고요.

 

4. 연동사이트의 것들도 사이트맵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RSS는 연동사이트에는 하지 마시고 메인에만 하시면 됩니다. 

 

5. 네이버가 끝나면 구글로 이동해 비슷한 작업을 합니다. 구글검색란에 구글웹마스터도구 입력하면 첫번째 검색된 것을 선택해서 들어갑니다. Search Console(웹마스터도구)입니다. 서치콘솔이 업그레이드 된 서비와 구버젼 동일하게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친절한 구글입니다. 

 

6. 구글에도 동일한 방법이긴 한데 아무래도 외국글을 번역해서 놓은 거라 약간 어색하니 잘 보시고 차분하게 하시면 됩니다.

 

정리. 서브블로그의 검색누락으로 시작한 것이 결국 웹마스터도구까지 재등록해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사이트는 보안연결(HTTPS)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등장으로 겸사겸사. 보안연결과 누락과의 관계는 잘 모르겠고요. 네이버의 옆차기때문이지 않을까 싶네요. 사이트 정리는 깔끔하게 되었는데, 여전히 애드센스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네요. 네이버를 통해 유입이 거의 없습니다. 그냥 여기까지 내버렬 두고 마무리 합니다. 

 

 

 

 

 

중요. 티스토리 스킨과 보안연결과는 상관있습니다. 저도 스킨을 바꿨어요. 스킨이 보안연결과 연동이 안되는 것이 있으니 옆차기에 뒷차기까지 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밤을 지세웠더니 힘드네.스킨이 바뀌었으니 애드센스 광고 정리는 물론 사이트(블로그) 정리도 새로 해야 합니다.

중요. 오늘 소개한 것은 서브블로그 입니다. 메인 블로그를 만져야 할지 심히 고민중...새벽에 만졌네요. 결국 수익나지 않고 방금 수익이 쪼금 나오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