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자신의 티스토리/블로그의 사이트맵 제출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따라하시면 10분만에 끝나는 작업입니다. 지난 글에서는 네이버에 사이트맵을 제출해 보았습니다. 한주가 지나가고 있는데 내글이 잘 구글에 검색되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네요. 이런게 뭐 필요한 가 싶지만, 이 부분에서는 구글, 네이버가 선수 아니겠습니다. 다 필요해서 있는 것이기에 열심히 해 봅니다.

 

 

1인 미디어로 살아가는 블로거들에게는 사이트맵 제출은 매우 중요합니다. 제출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google.co.kr 에서 '구글웹마스터도구' 검색하면 첫줄에 나옵니다. 구글웹마스터도구를 Search Console 이라고 합니다. 바로 클릭해 봅니다.

 

 

 

 

 

 

'속성추가'에 자신이 관리하는 블로그/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www는 빼고 추가해 봅니다.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페이지 소유확인을 위해 이동됩니다. '권장방법'에 아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면 되고요. 저 처럼 초보들은 옆에 있는 '대체방법' 선택하셔서 해결합니다.

 

 

 

 

 

 

체 방법 탭에서, 첫번째 항목의 'HTML 태그' 선택하시면 영어가 죽~나옵니다. '메타태그'입니다. 오른쪽 마우스로 복사하고요, 확인은 누르지 않습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이 있기때문에 이상태에서 자신의 블로그/사이트에 접속하여 메타태그를 입력한 후에 다시 이곳으로 오셔서 '확인' 버튼 누르시면 됩니다.

 

 

 

 

 

저의 티스토리를 예로 들어봅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HTML 선택하고 들어오시면 보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head' 아래에 메타태그를 붙혀 넣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바로 아래로 네이버 메타태그 보입니다.)

 

좀전에 말했던 구글페이지로 다시 돌아가서 확인을 누르면...

 

 

 

 

 

 

지금까지는 자신의 티스토리/블로그의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이었습니다. 위 그림처럼 메시지가 나오면 끝. 계속 누릅니다.

 

 

 

 

 

 

위와 그림이 나오는데 작은 사이즈의 자신의 웹페이지가 보입니다. 클릭!

 

 

 

 

 

 

'Sitemap없음'을 클릭하고요

 

 

 

 

 

위의 빈칸에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라는 요청이 나옵니다. 그럼, 사이트 맵 주소는 어디어디?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날 내버려 둬 Leave me] - 티스토리 초보블로그 네이버웹마스터에 최적화 등록 시켜보자

 

 

 

지난 시간 소개했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소개하는 과정에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 내 블로그에 사이트맵 첨부까지 잘 나와 있으니 그냥 지나갑니다. 또한 아래 설명할 사이트맵 주소 복사해서 붙혀넣기 할때 주의할 점도 나와있으니 도움되실겁니다.

 

 

 

 

 

 

위 그림처럼 '링크 주소 복사'를 합니다.

 

 

 

 

 

 

주소중에 중복되는 부분은 지워버립니다. 제출하기위한 칸이 좁으니 메모장을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입력 후 제출버튼 클릭.

 

 

 

 

 

 

위와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닫기 하고요. 무시하시고, 새로고침 하시면 끝입니다.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면 제출이 잘 된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맵 구경해보겠습니다.

 

 

 

 

 

사이트맵이 접수중으로 나옵니다. 수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