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군입대를 위한 병무청 신체검사 희망일자 조회 신청

군대를 한번 미루고 신나게 놀다가 친구들이 다 군대가버렸네요. 나참! 혼자 남게될 거 같아 병무청에 전화해서 신체검사를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군입대를 위한 병무청 신체검사 희망일자 간단하게 조회 신청를 알아봅니다.

 

병무청 신체검사병무청 신체검사

병무청 소개

병무청 홈페이지를 들어가보니 '병역판정검사'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신체검사를 위해 병무청에 찾아갔던 오래전 기억이 나네요. 군대 힘든 곳이기도 했지만, 재미도 있었던 곳 갔습니다.

병무청 신체검사

병무청은 대한민국의 병역 행정 기관입니다. 병무청은 병역의무자예비역의 신체검사, 병역판정, 병역복무, 병역면제, 병역처분, 병역기피자 단속 및 수사, 병역홍보, 병역상담, 병역안보교육, 병역자원관리, 병역행정정보화, 병역진로설계, 병역제도 연구, 병역협력, 병역국제교류, 병역기념사업 등 병역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합니다.

병무청은 1953년 5월 20일 국방부 산하의 병무청으로 출범하여, 1990년 1월 1일 독립행정기관으로 승격되었습니다.

 

병역판정검사란 안내

병무청 신체검사

병역판정검사는 대한민국의 병역 제도에 있어 징병검사의 법률상 명칭입니다. 병역판정검사라는 명칭은 2016년 5월 29일에 개정된 병역법에 의해 같은해 11월 30일부터 사용되고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는 병역의무자가 병역의 종류와 등급을 결정받기 위해 받는 신체검사입니다. 병역판정검사는 병무청에서 실시하며, 병역의무자는 병역판정검사를 받기 위해 병무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병역판정검사는 신체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시력검사, 청력검사, 심리검사, 인지능력검사, 면접 등 여러 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 결과에 따라 병역의무자는 현역병, 보충역, 사회복무요원, 전시근로역, 병역면제 등의 병역의 종류와 등급을 받게 됩니다.

병역판정검사는 병역의무자가 병역을 성실히 이행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병역판정검사를 통해 병역의무자는 자신의 병역의 종류와 등급을 결정받고, 병역을 성실히 이행할 수 있습니다.

 

병역판정검사 지방청 안내

아래는 각 지방 병무청 홈페이지, 연락처, 관할지역 안내입니다.

병무청 신체검사
병무청 신체검사

"군입대를 위한 병무청 신체검사 희망일자 조회 신청"